작곡/사운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제 결론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플러그인 개발사가 원한다면 Reltime Playback과 Offline 렌더링이 다르게 작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러 사운드 차이가 있도록 만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또 그런 플러그인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회의적입니다.

 

 

아래는 플러그인 개발 관련 정보이고..

사용자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재미 삼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1. DAW가 플러그인에게 Realtime인지 Offline인지 알려줍니다

플러그인 규격으로 DAW가 플러그인에게 상태를 알려주도록 되어있습니다

AU에서는 isRenderingOffline이라는 값으로, VST에서는 processMode값으로 오프라인 렌더링 여부를 알려주고,

플러그인은 이 값에 따라 오프라인 여부를 판별하고 다르게 처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u-is_rendering_offline.png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udiotoolbox/auaudiounit/1387578-isrenderingoffline

https://steinbergmedia.github.io/vst3_doc/vstinterfaces/namespaceSteinberg_1_1Vst.html#ae514554bd822c5370bf9496c70302e31

 

 

예를 들면.. 가상악기에서 샘플 로딩이 덜되었을 때

Realtime Playback시에는 품질이 낮은 Preview 샘플을 재생하거나, 재생하지 않고 넘어가는 걸 허용하고,

Offline 렌더링 시에는 로딩이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렌더링을 하는 차이를 둘 수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사운드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작동합니다.

 

 

2. 사운드 차이가 발생하는 처리를 한다면?

이걸 활용해서

Realtime Playback시에는 CPU를 절약하는 저품질 모드로 모니터링하고,

Offline 렌더링 시에는 고품질 모드로 작동하게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D16의 LuSH-101는 Realtime 품질과 Offline 품질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고,

Kontakt도 Offline Interpolation Quality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값 : like Realtime)

d16-render.png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Realtime 모니터링하면서 듣던 사운드와 렌더링 후 사운드가 달라진다면..

오히려 Realtime Playback을 들으면서 작업하고 기대하던 사운드와 동떨어진 결과물을 얻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Reaper에서는 [Preference] - [Plug-Ins] - [VST] - [Inform plug-Ins of offline rendering state]
옵션을 조절해서 Offline 렌더링 여부 자체를 플러그인에 보내지 않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플러그인에서 Realtime과 Offline의 렌더링 간에 사운드 차이가 있게 만드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그러나 일부러 사운드 차이가 있도록 만들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또 그런 플러그인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회의적입니다.

 

 

만약 차이가 있게 만든다면 보통 Offline 렌더링 쪽이 더 낫도록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단 Offline 렌더링 결과물을 들어보고 판단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지만..

 

무조건 모니터링과 동일한 사운드를 출력하길 바란다면

Realtime 렌더링을 하되, 샘플 로딩 등에 무리가 없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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