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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olcI3adgi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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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Tal audio로부터 Tal-J-8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첨부된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리뷰어에게 수익금 일부가 돌아오게 됩니다.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1-Instruments/4-Synth/9674-TAL-J-8/?a_aid=632a58fbde42a

 

 

안녕하세요, 김선호 입니다.

오늘은 Tal audio의 J-8 신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Tal-J-8은 80년대를 대표하는 하드웨어 신디사이저 Jupiter 8을 원본에 가깝게 에뮬레이션한 복각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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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oland Jupiter 8 - 전설적 명기

Jupiter 8은 80년대 초반 최고의 폴리포닉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이자, 수많은 명곡들을 탄생시킨 80년대의 사운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개의 oscilators와 8개의 voices, arpegiator, self-tunning, balanced stereo out을 지원합니다.

 

Jupiter8은 당대 최고의 세션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악기였습니다.

이 말은 곧 80년대에 가장 많이 들었던 신디사이저 소리라는거죠.

 

Marvin gaye, Quincy Jones, Duran Duran, ABBA, George Duke, Rick Astley 등이 사용한 최고의 악기였습니다. 

가격도 비쌌고, 누구나 탐내는 악기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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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신디사이저를 처음 접하면 어렵게 느낄 수 있어요.

저 역시도 그랬었고요 :)

하지만 소리의 합성, 변조 과정과, '과거 대중음악 사운드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에 대한 관점으로 본다면

정말 재밌고 매력있는 악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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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al-J-8

Jupiter 8이 원본에 가깝게 복각되었는데요,

세부 사양은 이렇습니다. 

 

좌측에는 Volume부터 tune, octave, portamento, pitch wheel, modulation wheel, 등의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우측에는 LFO, VCO Modulator, VCF, ENV등의 신스기능과 Delay, arp, chorus 등의 이펙터가 재현되어 있어요.

 

 

 

1) VCO (Voltage Controlled Oscillator)

1개의 LFO와 2개의 VCO에서 waveform을 고르고, range를 골라 vco 1과 2의 비율을 mix합니다.

Cross modulation을 이용해 nasty한 톤과 질감(textures)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tune 안에서 결과물의 aggressive한 character를 더해줄 수 있게 됩니다.

Vco modulation에선 pitch, lfo modulation 또한 가능하죠.

 

2) LFO (Low frequency oscillator)

왼쪽 최상단에선 LFO 제어가 가능한데요, lfo fader를 살짝 올리면 느리게 움직이는 frequency effect 연출이 가능합니다.

delay fader를 올리면 LFO modulation이 fade-in 하는 것 처럼 시차를 두고 적용됩니다.

lfo phase가 재설정되는 retrigger 설정도 가능해요.

 

3) SC : Service Control

총 8개의 oscillator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utoff, tune, attack, decay, release까지 개별적으로 조절해서,

노트를 연주함에 따라 매번 각각 다른 결과값을 가져옵니다.

결과적으로 아날로그 빈티지 사운드의 랜덤함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4) Effector

chorus부터 detune, offset frequencies 등의 Feature로

다양한 음색(timbre)과 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Calibration 기능을 이용해 resonance나 극한의 drive를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5) HPF, VCA

High-pass filter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low 대역대의 신호를 voltage controlled filter에 가기전에 잘라주는 거에요.

대개 150-200hz 대역을 cut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원하는 만큼 소스를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bass sound에 precision을 주고 싶다면, 30-40hz 이하를 컷할 수 있습니다.

이후 이 소리는 VCA 페이더를 거칩니다.

 

6) Balance

Lower와 Upper의 분할

Key mode에서 Whole(하나만), SPLIT(음역대로 나눠서 사용), Dual(혼합) 중에 모드를 선택할 수가 있어요.

이 때, Dual mode에서 Pannel을 upper, lower로 나눠서 2개의 소리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balance는 그 비율을 정합니다.

 

VCF

Voltage controlled filter

2개의 slope을 가진 lowpass filter입니다. 

-12, 24 slope 중 고를 수 있습니다.

 

VCF envelope modulation

얼마나 vcf의 cutoff를 조절할건지 정합니다.

Invert가 가능합니다.

'Choked' 효과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리가 잡혀있다가 확 열리는 것 같은 효과죠.

 

vcf의 lfo mod는 lfo효과를 얼마나 적용시킬지 정합니다.

 

 

6) Envelope

오른쪽 중앙에는 2개의 Envelope을 조절할 수 있는 페이더가 있습니다.

흔히 adsr이라고 하는 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의 파형 조절기입니다.

첫번째 env에선 polarity 반전이 가능합니다. 

 

7) Arpeggiator

On, off switch로 쉽게 작동 제어를,

Range로 음역 설정을,

mode로 연주 방법을, rate로 연주 속도를 정합니다.

 

8) voice

solo, unison, poly mode가 있습니다.

voice 갯수가 많아질 수록 wide하고 beefy 한 소리가 됩니다.

8개의 voice까지 지원합니다.

 

9) Wheels

건반 옆 페이더들은 MODULATION을 쉽고 빠르게 컨트롤합니다.

 

 

3. Pres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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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piter8의 오리지널 프리셋 뿐만 아니라, tal audio에서 제공하는 기본 프리셋들이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별도로 유료 프리셋을 추가 구매할 수도 있어요.

오늘 이걸 다 들어보기엔 시간이 모자랄 것 같아서,

몇개의 프리셋만 간단하게 들어보겠습니다.

 

3-1 preset만을 이용한 프로듀싱

이 프로젝트 속 대부분의 트랙은 tal audio의 제품, 그 중에서도 j8로 프로듀싱 되었는데요,

하나하나 개별 트랙을 들어볼게요 

 

pluck synth로 코드를 연주하고 infiltrator2로 repeat 효과를,

pad로 코드를 더블링, sidechain 효과를,

lead로 멜로디 연주하고 octavox로 chorus 효과를 넣었어요.

 

bass는 다른 시간에 또 다뤄보겠습니다.

 

4. 총평

J8은 원본을 충실하게 복각한 훌륭한 아날로그 신스입니다.

빈티지한 아날로그 사운드에 대한 갈증이 있다면,

Tal-j8은 당신을 시원하게 만족시켜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