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사운드와 관련된 리뷰/강좌/팁/인터뷰 등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본 리뷰는 UVI 공식 수입사 뮤직메트로에서 리뷰용 플러그인을 지원 받았으며, 리뷰의 내용은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공지합니다.

 


 

 

안녕하세요 로틴입니다.

 

이번 리뷰는 UVI에서 최근에 새로 발매된 PX SunBox 신디사이저 가상악기 입니다. PX Sunbox는 UVI Workstation 기반으로 제작된 Virtual Analog Synthsizer입니다.

디자인과 트레일러를 살펴보고 어떤 신디사이저를 복각했는지 찾아보니, JoMox의 SunSyn 신디사이저에서 영감을 받은것 같습니다.

 



 

 

전신이 되는 JoMoX SunSyn은1999년에 발매한 8 Voice Polyphonic Analog / Digital Hybrid 신디사이저 입니다. 각각의 오실레이터는 아날로그 파형뿐만 아니라 샘플 웨이브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파형까지 지원 했습니다.

 

UVI 의 선박스 역시 하드웨어 신디사이저의 영감을 받아 2개의 아날로그/디지털 오실레이러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날로그 필터와 모듈레이션 메트릭스 등 오리지널 하드웨어의 기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복각한 플러그인 입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해보고 느꼈던 부분을 간단히 리뷰 해보겠습니다.

 

 

1. UI

 

  오실레이터 파트는 기본적인 아날로그 파형 이외에도 수많은 샘플 웨이브를 지원합니다. 메인 페이지의 두개의 오실레이터로 레이러를 구성해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오실레이터의 편집은 좌측 가운데 Edit Layer를 이용해 1, 2, 1+2 (Sync)로 한번에 파형의 Amp ADSR. Filter 섹션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오실레이터 세팅 이후 오른쪽 섹션엔 Amp Envelope와 벨로시티 맵핑을 편성할 수 있으며, 필터 섹션에서는 필터 타입과 엔벨로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뒤, EDIT 섹션을 통해 보이싱 등의 추가적인 효과를 넣을 수 있으며, 발음 수, 각 오실레이터의 피치, 유니즌, 모드휠 매핑등 부가적인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MOD 섹션에서는 스탭 모듈레이터를 이용해 볼륨, 필터 항목을 모듈러 스타일의 변조를 매핑할 수 있으며, LFO 또한 이 섹션에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FX섹션에서는 SunSyn의 영감을 받아 제작된 EQ, Drive, Ensanble, Phaser, Delay, Reverb를 적용할 수 있으며, ARP 섹션에서는 아르페지오 편성을 담당하게 됩니다.

 

 

 

 

 



2. 소리

 

  빈티지 하드웨어를 복각한 플러그인의 메리트는, 그 당시 그 하드웨어가 줄 수 있는 특별한 사운드와 그 사운드만이 전달해 줄 수 있는 영감,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SunBox를 실행하고 우선 Preset을 훑어보며 받은 느낌은 90년대의 빈티지 신스 사운드를 풀어내기 좋은 악기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샘플기반의 웨이브폼 선택지는 빈티지 스타일의 베이스, 패드등을 만들 때 여러 선택지를 줄 수 있으며, 스탭 모듈레이터 등을 활용한다면 더욱 빈티지 하드웨어의 느낌을 살린 패치를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프리셋 또한 다양한 카테고리로 충실하게 있으며, 제작을 위한 다양한 탬플릿 또한 제공하는 점이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다고 생각 되었습니다. 

 

 

3. 단점

  다만, 처음 플러그인을 열었을 때 조작이 조금 힘들 정도로 UI Scale이 작았는데, 이는 UVI Workstation 기본 설정에서 UI Scale을 확대 시켜주면 200%까지 확장이 가능했습니다. 처음에는 기능 자체가 없는 줄 알고 당황했는데, 이런 기능이 플러그인에서 바로 접근하는게 아닌 메인 호스트 플러그인의 설정을 찾아야 있는 번거로움이 좀 아쉬웠습니다. 또한, UI의 특성과 오리지널 하드웨어의 디자인을 승계한 부분은 좋지만, 오실레이터에 비쥬얼라이저를 추가한다거나, 모듈레이터나 LFO의 타겟을 잡아줄 수 있는 항목이 제한적인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4. 끝내며

  음악의 유행도 최신 사운드와 복고풍의 사운드가 돌고 돌며 시장을 주도하는 것처럼, 음악 제작에 필요한 가상악기도 최신 기술과 빈티지 복각 플러그인의 필요성이 서로 돌아가며 중요해진다고 생각되는 시기입니다. 기술적인 측면을 본다면 다양한 신디사이저 플러그인이 답이 아닐순 있지만, 빈티지 하드웨어가 줄 수 있는 그시대의 감성을 담은 프리셋이나, 사운드 들은 지금 플러그인으로 구현해내기 애매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SunBox의 경우 그러한 빈티지 신스 사운드를 좋아하시는 미디유저가 접하신다면 기존 신디사이저로 구현해내기 힘든 Synth Brass나 Analog Pad, Arpagiator 등의 사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가상악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UVI PX SunBox 사용기 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soundcloud.com/uvi-official/px-sunbox-gravity-by-harel?utm_source=clipboard&utm_campaign=wtshare&utm_medium=widget&utm_content=https%253A%252F%252Fsoundcloud.com%252Fuvi-official%252Fpx-sunbox-gravity-by-har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