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사운드와 관련된 리뷰/강좌/팁/인터뷰 등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https://blog.naver.com/cuianzhi/222315433104

 

ANSIK_free-file.png

 

 

사운드기어에서 XLN Audio의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

온라인 합주에도 사용해보고, 곡도 한곡 만들어봤는데 아주 맘에 들어서 소개 영상도 만들고 이렇게 소개글도 올립니다.

우선, XLN Audio의 가상악기로 만든 음악입니다. 제목은 "ANSIK - 장난꾸러기 막내" 입니다.

장난꾸러기 막내의 느낌을 심플한 재즈풍의 연주로 담아보았습니다.

https://youtu.be/Yib82oUauVM

장난꾸러기 막내 느낌을 재즈풍으로 연주해 봤습니다.

ANSIK - 장난꾸러기 막내 / 재즈풍 연주곡ANSIK - 장난꾸러기 막내 / 재즈풍 연주곡

 

갖고 싶었지만, 이미 로직과 다양한 가상악기 그리고 이펙터를 갖고있으니 필요하면 만들어 쓰자는 생각에 구입 하지 않았었죠.

특히 Addictive Drums 2와 RC-20은 다양한 사운드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구입을 할까말까 망설였습니다. 그러다가 그냥 갖고 있는거나 잘 활용하자는 생각에 로직과 다양한 이펙터들로 필요한 것들을 만들면서 사용했었는데요.

좋은 기회로 XLN Audio의 제품을 제공받게 되어 사용해봤더니 정말 편하고 좋네요!

XLN Audio 제품 구입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https://ssoundgear.com/goods/goods_list.php?cateCd=037004005042

사운드기어

사운드기어

ssoundgear.com

로직과 다양한 이펙터로 하나씩 소리를 조절해가며 Retro 느낌을 만들다가 간단히 RC-20으로 프리셋 선택하니 "짠짠짠~" 하고 소리가 바뀌는데 질감도 좋고, 매우 편하게 사운드 디자인이 끝나버립니다. ^^ (삽질의 추억에 가슴이...)

Addictive Drums 2의 프리셋 사운드도 굉장히 마음에 드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전자드럼으로 연주하기도 좋고, 이미 믹싱이 잘 되어있는 드럼사운드를 골라서 바로 사용하면 되는거라 정말 작업속도도 빨라지고 좋습니다.

Addictive Keys는 데모버전으로 이미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옥타브 제한이 있긴 하지만 데모 버전도 매우 훌륭한 피아노 소리를 사용할 수 있죠. XLN Audio의 제품답게 이것도 프리셋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느낌을 간단히 프리셋에서 선택만 하고 바로 음악을 연주하고 곡을 만들면 됩니다.

우선 Addictive Drums 2 소개합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6.29_AM.png

 

 

Addictive Drums 2의 기본 모델은 "Fairfax vol.1", "Fairfax vol 2", "Black Velvet" 이렇게 3가지 드럼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각각의 드럼마다 Explorer Map이 네 가지씩 있고, 그 안에 수십개씩 프리셋이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사실 수백개의 드럼 가상악기를 갖게 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물론 다른 드럼 가상악기들도 프리셋이 정리되어 있긴 하지만, 프리셋의 양과 질 면에서 Addictive Drums 2가 최상의 위치에 있다고 느껴집니다.

드럼 가상악기를 논할때 빠지지 않는 가상악기 세 가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BFD, EZDrummer, Addictive Drums 이렇게 세 가지라고 봅니다.

BFD 3는 레슨할때 학생들이 갖고 있어서 같이 사용해 봤는데 기본적인 레코딩 질감은 매우 훌륭한데 프리셋을 선택하고 바로 쓰기에는 좀 어렵더군요. 하지만 녹음된 소리 자체는 가장 어쿠스틱 드럼의 쌩톤 그대로 인것 처럼 느꼈습니다. 이게 좋기도 하지만, 소리를 다듬는데 흥미가 없는 분들은 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EZdrummer 2는 10일간 Demo로 사용해 봤는데 Addictive Drums 2 처럼 프리셋도 잘 정리되어있고, 소리도 좋습니다. 두 제품은 서로 경쟁상대라고 볼 수 있죠. EZdrummer 2는 자체 시퀀싱 기능이 있는데 로직의 Drummer 보다는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결국 시퀀싱 기능은 잘 안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둘의 경쟁은 결국 드럼의 소리인데~ 솔직히 Addictive Drums 2의 소리가 제 취향에는 더 잘 맞네요!

NI Studio Drummer, SSD 5, Perfect Drums 등 다양한 드럼 가상악기가 있지만 가장 사용하기 편한 가상악기를 꼽으라면 딱 두 가지로 좁혀지는 것 같습니다. 바로 Addictive Drums 2 그리고 EZdrummer 2 입니다.

둘 중에서는 결국 소리의 취향 차이로 선택을 해야 할 텐데요. 저는 Addictive Drums 2가 더 좋네요!

Screen_Shot_2021-04-19_at_10.56.34_AM.png

 

 

Addictive Drums 2의 UI(user interface)는 Gallery > Explore > Kit > Edit > FX > Beats > ? 이런식으로 나열되어 있는데요, 제일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나아가면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BEATS는 살짝 예외입니다. ^^

입문자는 Gallery: 만약 처음 구입후 설치 상태로 바로 소리를 들어본다면 Gallery 상태에서 바로 연주하면 됩니다.

초급자는 Explore: 프리셋에서 고른 드럼 소리를 바로 사용하고 싶다면 Explore 에서 고르고 사용하면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유저가 이 단계에서 바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프리셋 소리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일이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중급자는 KIT: 드럼의 구성요소를 바꾸고 싶다면 KIT 에서 각 드럼의 모델을 변경하여 원하는 세트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고급자는 EDIT와 FX: 하나하나 섬세하게 드럼의 싸운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DIT에서 드럼의 톤을 조절하고, FX에서 공간감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드럼알못은 BEATS: 드럼 연주에 대해 모르거나 드럼 비트를 찍는 것도 어려운 분들은 BEATS 탭에서 드럼 연주를 골라서 자신의 DAW에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리듬부터 필인까지 정리되어 있으니 드럼 비트를 고르기만 하면됩니다.

전자드럼사용자는 ?: 전자드럼을 사용한다면 물음표(?)로 들어가서 자신의 전자드럼에 맞는 맵을 선택하고 자신의 연주에 맞도록 세부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6.50_AM.png

 

 

Gallery 에서 Explore Map을 한 가지 선택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프리셋 마다 각각의 싸운드 특징을 알려주는 제목으로 잘 정리되어 있구요, 간단히 플레이 버튼으로 어떤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고 마음에 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아주 간편하죠! 디자인도 상당히 멋집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00_AM.png

 

 

KIT 창으로 넘어가면 드럼의 요소들을 하나씩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네어를 다른 모델의 스네어로 바꾸거나 전체적인 볼륨을 조절하거나 이펙터 양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03_AM.png

 

 

EDIT 창에서는 세부적인 드럼 사운드 조절이 가능한데요, 아래 믹서창에 있는 각 요소의 이름을 누르고 소리를 조절하면 됩니다. 드럼의 반응을 조절하는 Response 부터 Comp/EQ/Tape 등 이펙터 조절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드럼 소리 조절을 위한 이펙터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Send FX를 조절해서 리버브 양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고 그 다음 FX 창으로 넘어가서 리버브의 질감을 조절하면 됩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06_AM.png

 

 

FX에서는 리버브의 종류와 Reverb Time, EQ 등을 만질 수 있습니다. 최종적이 드럼 사운드를 완성하는 부분이죠.

Screen_Shot_2021-04-19_at_10.57.11_AM.png

 

 

BEATS 에서는 장르별로 드럼 사운드 별로 미리 연주된 미디 파일을 선택해서 내 음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마음에 드는 비트를 고르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내 DAW의 Addictive Drums 2 트랙으로 가져오면 됩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16_AM.png

 

 

물음표 메뉴에서 Map Window 로 들어가면 드럼 연주시 어떤 노트로 어떤 것을 연주할 것인지 고를 수 있습니다.

전자드럼을 사용한다면 이것도 간단히 프리셋으로 선택해 주면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Roland V-Drum TD-1kv 는 왼쪽 상단의 Map Preset에서 TD-11을 선택해주면 아주 딱 맞습니다.

Roland / Yamaha / 2Box / Alesis 전자드럼을 사용하신다면 편하게 연주하실 수 있고요, GM(General Midi)도 지원하기 때문에 GM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렇게 설정해놓고 건반으로 연주하시거나 미디 노트를 직접 찍을 수 있습니다.

Addictive Drums 2의 프리셋 중 FairFax Vol.2 의 In Close 싸운드로 Rose의 Gone에 맞춰 드럼 연주를 해 봤습니다.

https://youtu.be/K1tfY9yD0E8

로제의 곤을 전자드럼으로 연주했습니다. 가상악기는 Addictive Drums 2 - In Close 프리셋입니다.

Rose - Gone Drum Cover / 전자드럼과 가상악기Rose - Gone Drum Cover / 전자드럼과 가상악기

전자드럼RoseXLNaddictivedrums

드럼 연주력은 미흡하지만, 드럼 싸운드는 정말 좋죠? ^^

https://ssoundgear.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5123

XLN Audio Addictive Drums 2 드럼 가상악기 엑스엘엔오디오 에디티브드럼2 

XLN Audio Addictive Drums 2 드럼 가상악기 엑스엘엔오디오 에디티브드럼2

사운드기어

ssoundgear.com

그럼 다음은 Addictive Keys를 살펴보겠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38_AM.png

 

 

피아노 가상악기는 드럼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작곡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악기가 피아노와 기타인데, 미디 작업에서는 특별히 피아노가 압도적이죠! 이에 걸맞게 피아노 가상악기도 정말 셀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 와중에 최고의 피아노로 거론되는 것들이 Garritan CFX Concert Grand, Vienna Imperial, Keyscape C7, PianoTeq, Ivory, Ravenscroft, Addictive Keys Studio Grand 입니다.

이 일곱가지 피아노는 모두 매우 훌륭한 사운드를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 설치부터 사용까지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피아노가 Addictive Keys의 Studio Grand 입니다.

용량도 적당하고, 설치도 간편하고, 사용할 때도 프리셋이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편히 쓸 수 있습니다. XLN Audio의 프리셋 정리는 정말 최곱니다. 하나의 피아노를 녹음했지만, 다양한 믹싱 프리셋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피아노 싸운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녹음한 소스를 정말 더 잘 믹싱해 놓았기에 바로 곡 작업에 투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최고의 피아노라 불리는 일곱가지 제품 중에 가격도 Addictive Keys가 가장 저렴하죠~

제가 느낀 싸운드의 특성은

Garritan CFX는 가장 현실적이고 안정적인 소리를 갖고 있습니다. 최고의 쌩톤 피아노! 어쿠스틱 피아노 가상악기 끝판왕이 아닐까 합니다.

Vienna Imperial은 깔끔하면서도 웅장한 느낌입니다. 클래식 느낌에 정말 최고 인듯 합니다.

Keyscape C7은 깨끗합니다. 너무너무 깨끗하여 1급수 같은 질감의 피아노라 수돗물과 어울리게 하려면 좀 손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PianoTeq는 다른 피아노들과 달리 피지컬 모델링 방식인데~ 건반의 반응은 최고 좋습니다. 하지만 소리는 뭔가 특유의 디지털 느낌이 있습니다. 물론 살짝 이펙터로 조절하거나 다른 악기와 섞이면 그냥 녹음한 것 처럼 좋습니다.

Ivory는 좋아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Ravenscroft도 제 취향과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뭔가 좀 가벼운 느낌이랄까요? 뭔가 말로하기 어려운데 제 취향은 아닌 그런 느낌입니다. ㅠㅠ

Addictive Keys는 처음부터 "음반을 위한 피아노" 라고 느꼈습니다. 클래식 연주 보다는 팝음악에 어울리는 그런 느낌입니다. Garritan CFX와 정반대 포지션에 있는 듯합니다. 믹싱이 잘 되어 있는 mix ready 싸운드의 피아노라 어쿠스틱한 쌩톤은 좀 찾기 어렵다고 생각되지만, 그 덕에 팝음악 음반제작에는 아주 찰떡궁합으로 어울리는 소리들을 쉽게 찾아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피아노연주에는 젬병인 음악프로듀서의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 위에 있는 피아노는 다양한 경로로 접해본 느낌입니다. 전부 소유하고있진 않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7.54_AM.png

 

 

Addictive Keys도 Addictive Drums 2와 마찬가지로 Gallery > Explore > Edit > FX > ? 순서로 UI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열면 Gallery, 피아노 소리를 고를 때 Explore, 피아노 소리를 자신의 취향에 맞춰 조절할 때 Edit과 FX 그리고, 마스터 키보드의 감도를 조절할 때 ?로 가면 됩니다.

Explore에서 간단히 프리셋 소리를 들어보고 마음에 드는 피아노 싸운드를 골라 사용하면 됩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8.10_AM.png

 

 

Edit에서 피아노의 마이킹을 선택하고 블랜딩 할 수 있으며, 이펙터를 조절하고, 피아노의 톤을 마음에 드는 음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9.36_AM.png

 

 

FX는 공간의 느낌을 조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창입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10.59.40_AM.png

 

 

물음표(?)에 들어가서 Session Settings를 열면 건반 입력할 때의 Velocity Response와 피치밴드, 모듈레이션 휠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완성된 피아노 소리로 바로 편하게 작곡하고 싶다면 Addictive Keys가 정답입니다.

https://ssoundgear.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5157

XLN Audio Studio Grand 피아노 건반 가상악기 엑스엘엔오디오 스튜디오 그랜드 

XLN Audio Studio Grand 피아노 건반 가상악기 엑스엘엔오디오 스튜디오 그랜드

사운드기어

ssoundgear.com

Screen_Shot_2021-04-19_at_11.00.00_AM.png

 

 

RC-20 Retro Color 이펙터도 XLN Audio의 특성에 맞춰 프리셋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제목 옆 프리셋 LCD창을 누르면 다양한 레트로 싸운드의 프리셋이 펼쳐집니다. 그 중에 하나 고르면 바로바로 소리가 바뀌게 되죠! 소리의 질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Retro 질감의 음악들 특히 Lo-Fi Hiphop 을 만드는 프로듀서들에게는 RC-20이 거의 필수 플러그인 같은 느낌이죠! 유튜브에서 심심치 않게 힙합제작하는 아티스트의 영상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물론 80년대 느낌의 레트로 싸운드 만들때도 그 진가를 발휘하는 녀석이고, 사용법도 아주 쉽습니다.

Screen_Shot_2021-04-19_at_2.17.27_PM.png

 

 

Preset Browser에서 프리셋을 고르는 것 만으로 준비 완료!

프리셋 이름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원하는 느낌의 프리셋을 선택하고 마음에 들면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뭐 따로 배우고 뭐 하고 할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저는 다양한 이펙터들 조합해서 레트로 느낌 내려고 이것저것 많이 해봤는데요~ RC-20 이 녀석 하나면 그냥 다 되네요 ^^

아래 Noise Wobble Distort Digital Space Magnetic 이런 노브들이 있는데요. 각각의 느낌이 과하면 줄이거나 끄거나 하고, 약하면 노브를 돌려서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EQ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Width도 원 노브 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Noise = 소음 입니다. 말 그대로 그냥 취~~~~ 하는 소리가 납니다.

Wobble = Pitch Modulation 입니다. 음정이 요동치게 만들어 줍니다. Lo-Fi에서는 필수죠!

Distort = 기타 이펙터 중에 OverDrive, Distortion 같은 이펙터를 걸어 놓은 느낌입니다.

Digital = Ring Modulation 느낌으로 소리를 변화시켜 줍니다. 약간 BitCrusher 느낌도 있습니다.

Space = Reverb 입니다. 공간감을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Magnetic = 마그네틱 테잎이 오래되서 음질이 나빠지는 느낌을 조절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Dry/Wet을 조절해 주는 슬라이더가 우측 상단에 MAGNITUDE라고 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간편하게 레트로 싸운드를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https://ssoundgear.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5158

XLN Audio RC-20 Retro Color 엑스엘엔오디오 플러그인 레트로 컬러 

XLN Audio RC-20 Retro Color 엑스엘엔오디오 플러그인 레트로 컬러

사운드기어

ssoundgear.com

영상으로 소리를 들어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

Addictive Drums 2 / Addictive Keys / RC-20을 차례대로 소개합니다.

https://youtu.be/7boT4k7tMms

XLN Audio - 'Addictive Drums 2', 'Addictive Keys', 'Retro Color RC-20' 소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