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사운드와 관련된 리뷰/강좌/팁/인터뷰 등을 올릴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해당 리뷰는 Artiphon 한국 공식 수입처 (주) 삼익악기의 ORBA 리뷰어/체험단 이벤트에 선정되어 작성한 것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ATM 입니다.

오늘은 삼익악기에서 공식 수입하고 있는 Artiphon의 Orba라는 악기에 대해서 리뷰합니다.

리뷰는 편의를 위해 평어체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오르바 #Orba 는 처음 듣는 악기 이름일뿐더러, 이름에서 오는 느낌적인 정보도 없다.

심지어 사진을 봐도 전혀 모르겠다.

일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다. 밑으로 스크롤 하니 일단 주소는 네쉬빌로 되어 있는데, 미국 회산가?

Outside U.S.? 라고 물어보며 내 이름과 메일주소를 따는 기술을 보아하니 미국 본사인것 같다.

이 회사에서는 현재 Orba와 Instrument 1 두가지의 악기(?)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내가 악기 뒤에 (?)를 적은것은 아직 만져보기 전엔 악기인지조차 모르겠을만큼 모양새가 독특하기 때문이다.

 

언박싱 해 보았다.

 

KakaoTalk_20210302_141024632_06.jpg

KakaoTalk_20210302_141024632_05.jpg

KakaoTalk_20210302_141024632_04.jpg

KakaoTalk_20210302_141024632_02.jpg

KakaoTalk_20210302_141024632_03.jpg

 

 

 

정사각형 패키지를 열어보니 안에 스펀지로 완충되어 있고, 본품과 USB케이블, 퀵스타트 설명서가 들어있다.

 

 

사이즈는 대략 마우스만한데, 과연 이 그림을 보고 악기라 말할 수 있을까. 어쩌면 붓글씨 쓸때 쓰는 연적 같기도 한게..차량용 공기청정기 같기도 하고, 재떨이 같기도 하다.

아무튼! 일단 손에 쥐게 되었으니 설명을 좀 봐야 할것 같다.

먼저 홈페이지에는 이 문구가 캐치프레이즈 처럼 써 있다.

 

A Musical Instrument designed for your hands

 

당신의 손에 딱 맞게 디자인된 악기

말 그대로 손에 쥐어보니 예전에 맨손게임 '제로'를 할때처럼 폭 감기는 느낌이 좋다.

KakaoTalk_20210302_145347044_01.jpg

오르바는 99.99달러에 판매되고 있고, 여행용케이스는 14.99달러이며 전면이 오픈된 전용 실리콘 슬리브는 9.99달러 이다. 본체 색상은 블랙 이지만, 케이스는 검정, 파랑, 연두 세가지가 준비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익악기 온라인 스토어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https://www.samickstore.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3768

 

[Artiphon] 아티폰 ORBA 오르바 휴대용 포켓 신디사이저 / 미디 컨트롤러

[Artiphon] 아티폰 ORBA 오르바 휴대용 포켓 신디사이저 / 미디 컨트롤러

삼익스토어-삼익악기 공식몰

www.samickstore.com

 

가격도 거의 그대로 수입된 것 같다. 삼익악기는 익히 알려진 삼익피아노 외에도 아투리아와 알레시스, KRK, IK Multimedia등 우리가 자주 쓰는 여러 프로 오디오 장비들의 공식 수입사 이기도 해서 더욱 친근하고 믿을 수 있다.

 


이제 오르바를 작동시켜볼 차례!

 

1

일단 충전을 충분히 시켜주어야 하니, 구매하자마자 오는 길에 보조배터리나 차에 바로 꽂아두자. 전원은 USB C타입으로 요즘 가장 흔한 방식이다. 충전이 되었으면 전원버튼을 LED에 불이 들어올때까지 길게 누르면 켜진다.

전원이켜지면 곧바로 1~8번까지의 버튼을 터치하기만 하면 연주가 시작된다.

출력이 충분한 내장 스피커도 달려있어서 별도의 출력장치가 필요없이 어디서든 바로 모니터하면서 연주해 볼수 있는것이 장점이다. 3.5파이의 일반적인 이어폰 단자도 지원하며 블루투스와 USB지원 등 연결 끝판왕이다.

 

2

다음은 Orba를 하이브리드하게 연동/구동시킬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해 준다. PC에서는 맥과 윈도우를 모두 지원하며, Mobile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Orba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에는 로직과 개러지밴드, 에이블턴라이브를 위한 템플릿도 준비되어 있으니 해당 DAW의 사용자는 다운로드 받아서 바로 Orba를 미디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다.

https://artiphon.com/pages/downloads

 

Artiphon - Downloads (INSTRUMENT 1 + Orba)

Artiphon - Downloads (INSTRUMENT 1 + Orba)

Whether you're looking for Artiphon Apps to control your Artiphon Instruments or ready-made download built to work seamlessly with your Artiphon products and your favorite DAWs, you've come to the right place. Find all of your Artiphon download needs on this downloads page.

artiphon.com

 

3. 프로그램을 연동하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게 되고, 홈페이지를 통해 시리얼 넘버는 등록

해 두면 업데이트가 생길 때 마다 메일링을 통해 알려준다.

⇒ 그런데 이 과정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블루투스로는 연결이

잘 되지 않고, USB로 연결하면 앱을 여는 순간 튕기는 App Crash가 발생했다. 오르바 홈

페이지에도 해당 펌웨어에 대한 수동 업데이트가 없었다. Support를 통해 문의하고 해결하

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보았다.

https://youtu.be/vxcAN70hbFs

 

 

해결이 급하신분은 영상의 5분 6초부터 보시면 된다.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하면

 

1) Orba를 끕니다(아직 실행 중이 아닌 경우).

2) 볼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무 반응도 보이지 않습니다.

3) USB 케이블을 통해 Orba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4) 데스크톱 앱에서 Orba가 절전 모드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4

충전을 위해 USB를쓰긴 했지만, 이 장치는 USB와 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한다. 그래서 더더욱 스마트 기기와 잘 어울린다. (Windows는 블루투스 미지원, Mac은 빅서 이상 지원, USB연결로 구동 가능)

또 템플릿은 위에 말한 세가지 DAW로 준비되어 있지만, 실제로 USB만 연결하면 큐베이스나 스튜디오원, 소나 등에서도 모두 구동이 가능하다.

 

 

내가 이 악기를 받아들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이 악기는 두가지 타겟의 뮤지션에게 적합할 것 같다고 예상해 보았다. 첫번째는 어린이 교육을 위한 부담감 없는 장난감스러운 접근성을 가진 악기이며, 그리고 두번째는 길거리 어디서든 연주할 수 있는 라이브 뮤지션을 위한 간편한 디바이스가 아닐까 생각이 되었다.

 

일단 어린이에게 악기를 쥐어 줘 보았다. 마침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안가고 집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가 둘이나 있어서 이 둘에게 시연을 부탁했다.

https://youtu.be/_rKY0Nt7pGo

 

쥐어주자마자 8비트를 쪼개는 것을 보니 역시 우리는 흥의민족,

그 외에도 악기를 변경하고 연주하는데 거부감이 없었다.

 

이번엔 어린이집에서 막 귀가한 둘째에게 악기를 제공해 보았다.

https://youtu.be/pQ-gJQkwgLw

 

둘째 어린이 역시 거부감 없이 8비트를 연주해 나갔고, 곧 덥스텝으로 넘어가려는 시도까지..! (내피셜..)

첫째 아이는 이 비트위에 거침없는 춤사위까지 보여주었다.

아재 버스킹 박스 하나만 놓으면 십만원도 벌 수 있을것 같았다.(A.K.A. 앵벌이..)

 

이번에는 첫째에게 리드소리를 이용해서 노래를 하나 연주해 달라고 부탁했다.

https://youtu.be/ciA8YmpLXfI

 

아니 요즘 트로트를 챙겨보더니 주현미 선생님의 '또만났네'를 연주하게 시작했다.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에게 숫자로 멜로디를 교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둘째는 심통이 났는지, 기타를 쳐대며 훼방을 놓았다. 잡사운드 죄송합니다.)

 

비단 내 새끼가 음악 천재라서 그런것만은 아닐것 같고 생각보다 아이들은 습득이 빠르고 새로운 문물에 대한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쉽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

 

다음은 연주와 녹음을 본인이 직접 해보았다. 하도 애들이 쥐고 넘겨주질 않아서 다 재운뒤에야..ㅠㅠ

아이가 리드로 연주하는 음을 보니 5음음계(펜타토닉)이다. 가지고 누르다보니 자연스럽게 메이져의 트로트 멜로디가 나오곤 했다. 그래서 연주는 요즘 대세인 트롯트를 한곡 때려보기로 했다. 모름지기 오이도나 한강 고수부지 같은데 가면 이런게 먹힌다. 추가로 녹음까지 한번에 되는지도 시도해 보았다. 직접 해보니 8마디의 루프로 4트랙 멀티트랙 녹음이 가능했다. 곡은 첫째가 준 모티브 그대로 받아서 어느 트로트곡의 전주 파트를 해보았다.

 

https://youtu.be/NUtll4y3Y_M

 

 

결론

 

시연 영상에 나오는 우리 아이들이나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이 악기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악기를 조금 더 늦게 배송받았고, 일부러 며칠 연습하고 해도 되는데 굳이 잡자마자 영상부터 찍고 보았다.

왜냐하면 어차피 1주일 더 연습하나 1달 더 연습하나 못하기는 마찬가지 일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손에 딱 쥐자 마자 몇번 눌러보고 연주해본 것이다. 과연 첫느낌이 어떨지, 누구나 처음 만지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했다.

해 본 느낌은 정말 쉬웠다. 매일 음악을 만드는 음악인이어서가 아니라 이 악기를 처음 만져본 아이들이나, 잠시 방문하신 아버지께서도 켜보고 두드려보시더니 '이거 나 주면 안되냐'하고 탐내정도로 어른들에게도 선호 받는 악기 아닌 악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 악보를 배우시거나 보기 불편하신 부모님을 위해서 오르바 한대를 선물하면서 비트는 미리 [쿠치타치]정도로 넣어드리고 오르바 정간보를 만들어 드리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ㅋㅋㅋ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 A+4를 눌러 Lead로 변경 하신 뒤에 연주를 시작합니다.

악보 - 현철 <봉선화 연정>

Orba정간보.png.jpg

 

위와 같은 식으로 몇 곡만 만들어서 큼지막한 글자로 인쇄해 드리면, 좋아하시는 펜타토닉의 가요를 여러 곡 쉽게 연주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가로 나중에 모임에 가셔서 드럼, 기타, 베이스 치시는 친구분들과 밴드를 하셔도 리드신스를 연주하는 연주자가 되는 장면..!

 

이 악기를 이해하려면 동그라미를 빠르게 그리는게 중요하다.

머릿속에 있는 건반 모양이 좌-우 횡 스크롤이라면, 이 악기는 원으로 돌아가는 Knob를 머릿속에 그려주면 금세 스케일도 익힐 수 있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는데, 얼추 비슷했다.

호두 두 알 대신 매일 손에 쥐고 놀다보면 비트든 멜로디든 생각날때마다 스마트폰 녹음기켜두고도 스케치 해 가면서 놀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격대도, 사용방법도, 연결성도 부담스럽지 않은 접근성을 지닌 이 새로운 기기를 소개할 첫번째 휴먼이 되어 대단히 영광스럽고 좋았다.

 

아마도 좀 더 나가자면 음악인들의 입장으로 미디 컨트롤러 로의 사용방법이나 작곡 스케치 로서의 경우도 생각해보았지만, 이번 리뷰에서는 그것보다 이 '오르바Orba'라는 악기가 음악을 직업삼지 않은 더 많은 대중들이 남녀노소 누구나 쥐고 즐길 수 있는 악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어린아이와 중장년층의 어르신들을 주요 구매 대상으로 생각하고 리뷰를 만들어 보았다. 덕분에 재밌는 결과가 나오게 되었고, 더더욱 어른들이 좋아하는 트롯 연주에도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악기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다.

 

아참 물론! 악기 음색을 바꾸면 우리가 세럼이나 유행하는 신스에서도 자주 들을만한 수많은 프리셋 소스들이 내장되어 있어서 트렌디 뮤직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도 놓치고 싶지 않다. 그런 멋진 연주를 하는것은 굳이 내가 아니어도 잘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영상을 남겨둔다.

https://www.youtube.com/watch?v=8kIBYg9wAwk

 

자세한 세부 내용은 해석하기 너무 쉬운 매뉴얼에 전부 나와있어 링크를 첨부한다.

https://artiphon.com/pages/orba-user-manual

 

Orba User Manual

Orba User Manual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Orba, Artiphon's new handheld synth, looper, and controller.

artiphon.com

 

재밌는 악기를 선물해주신 삼익악기에 다시한번 감사하며 이것으로 리뷰를 마친다.!

 

‘해당 리뷰는 Artiphon 한국 공식 수입처 (주) 삼익악기의 ORBA 리뷰어/체험단 이벤트에 선정되어 작성한 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