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에서 현악기 또는 목관악기의 Vibrato를 표현할 때 저는 Vibrato Depth만 모듈레이션 휠을 이용해서 표현하곤 합니다.
그런데 좀 더 리얼하게 하고 싶을 경우에는 Vibrato Rate도 cc를 할당하여 실시간으로 변화를 주는 경우도 있나요?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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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28 13:49 이 댓글을
Vibrato Rate를 조절해보시고.. 그래도 원하는 Vibrato가 나오지 않는다면, Expression 등으로 직접 볼륨을 조절해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샘플기반 가상악기라고 가정하면 보통 Vibrato 연주된 샘플을 섞거나, 음량/음높이를 반복적으로 변화 시켜 구현하는데.. 앞쪽 방법은 모든 Rate별 샘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Rate 조절이 있기 어려우니, 뒤쪽 방법에 가까운 상황 같습니다
개별 악기일 때는 괜찮을 수 있지만.. 대규모 편성 실제 연주에서 모든 사람의 연주가 반복해서 동시에 천편일률적으로 음량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상황은 있기 어렵고, 거기까지 흉내내는 건 한계가 있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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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rato Rate를 조절해보시고.. 그래도 원하는 Vibrato가 나오지 않는다면, Expression 등으로 직접 볼륨을 조절해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샘플기반 가상악기라고 가정하면 보통 Vibrato 연주된 샘플을 섞거나, 음량/음높이를 반복적으로 변화 시켜 구현하는데.. 앞쪽 방법은 모든 Rate별 샘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Rate 조절이 있기 어려우니, 뒤쪽 방법에 가까운 상황 같습니다
개별 악기일 때는 괜찮을 수 있지만.. 대규모 편성 실제 연주에서 모든 사람의 연주가 반복해서 동시에 천편일률적으로 음량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상황은 있기 어렵고, 거기까지 흉내내는 건 한계가 있을 거에요